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파민 디톡스 도전 후기 (2) 방법

🤩 성인 ADHD

by Yun#5811 2020. 7. 14. 01:11

본문

반응형

저번에 개요를 포스팅해놓고 그 다음편이 오래도 걸렸네요.. ㅎ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으로 도파민 단식을 하는 방법과 함께 제가 참고했던 영상을 소개해드려볼게요

도파민 단식 / 도파민 디톡스 방법

하면 안되는 행동과 해도 괜찮은 행동

도파민 단식을 해봐야 할 이유는 알았으니,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겠지요.

기본적인 개념은 '즉각적 보상을 주는 행위'를 '일정기간'동안 차단하는 겁니다.

처음 시작은 하루 정도가 좋은 것 같고, 익숙해지면 제한하는 행위의 가짓수를 늘리거나, 기간을 늘려 보는 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아래 이미지는 강도에 따라 허용되는 행위와 제한되는 행위를 나타내는 표 입니다. 빨강이 금지되는 행위, 초록이 해도 되는 행위에요.

저는 beginner 단계를 기본으로 했어요.

즉 초심자 단계에서는 폰, 컴퓨터, 게임, 포르노, 약물, 나쁜음식(ㅋㅋ) 금지,

커피나 차, 대화, 독서, 음악, 음식, 일기쓰기, 걷기, 운동은 허용됩니다.

저는 여기서 음악도 금지 카테고리에 포함시켰어요.

출처: 아래 유투브 채널

기준은 '스스로의 필요'

위의 표를 그대로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일을 하는 데 연락을 주고받는 게 필요하다거나, 저처럼 공부를 해야한다거나 하는 각자의 사정이 있기 마련이죠.

위의 표를 기준으로 삼되, 필요에 따라 허용/제한의 범위를 약간 변경하는 건 괜찮을 겁니다. 도파민 단식의 목표만 달성하면 되니까요.

직장인이라면

  • 웬만하면 일정이 없는 휴일을 택해서
  • 문자/전화만 받고 인터넷은 사용하지 않는다
  • 메일 확인과 답장이 필요하다면 정해둔 시간 내에만 한다

이런 식으로 변형을 할 수 있겠죠.

전자기기(태블릿, 노트북)를 많이 활용해서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 사용할 어플을 정해 둔다.
  • 사용하지 않을 어플은 숨기거나 삭제해 둔다.
  • 특정 어플을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정도가 가능하겠네요.

제 경우는 <전자기기를 많이 활용해서 공부하는 타입>인데, 불편하더라도 하루 동안 전자기기를 전면 포기 했어요.

요컨대 본인의 상황과 필요를 고려해서, 누군가가 정해놓은 기준에 집착하기 보다는 유연하게 조정하는 게 필요합니다.

단, '조정'은 미리 해두고, 도파민 단식을 하는 당일에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야겠죠

"이 정도면 할만 해" 마음가짐

소개해드린 영상에서도 이 이야기를 하는데, 도파민 단식의 성패는 마음가짐에 있습니다.

"그냥 시작 해보고~ 이게 되나 보자~" 보다는

"이 정도면 할만 해. 이 정도야 무조건 지킬 수 있지" 와 같이 마음먹는 게 성공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무리하지 않는 정도의 규칙을 정해야겠죠.

그래서 목표로 하는 규칙을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단식이란 게, 한 가지 작은 게 무너지면 우루루 무너지며 포기 해 버리기 쉽기 때문에

하루동안 온전히 해낼 수 있을 만한 목표 설정과 자신감이 중요한 것 같아요.

참고했던 유투브 영상

Mental Momentum: How To Stop Consuming And Take Action Through A Dopamine Detox
This free course teaches you how to stop consuming personal development content, and actually start taking action by using a dopamine detox. A dopamine detox...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oxRG0tZiah9dfTgJmqFFW9HXBoAwSkB-

영어이고, 한글 자막이 없는게 좀 아쉽지만 제가 도파민 디톡스를 해보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게 된 계기가 되어준 영상입니다. 제목은 "어려운 일을 좋아하는 것처럼 뇌를 속여라" 정도가 되겠네요.

열 개 정도 영상의 시리즈로 만들어 놓은 것 같으니 더 자세한 이야기나 동기부여가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보고 소화한 부분만이라도 여기 포스팅에 전달해보려 애써봤어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