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개요를 포스팅해놓고 그 다음편이 오래도 걸렸네요.. ㅎ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으로 도파민 단식을 하는 방법과 함께 제가 참고했던 영상을 소개해드려볼게요
도파민 단식 / 도파민 디톡스 방법
하면 안되는 행동과 해도 괜찮은 행동
도파민 단식을 해봐야 할 이유는 알았으니,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겠지요.
기본적인 개념은 '즉각적 보상을 주는 행위'를 '일정기간'동안 차단하는 겁니다.
처음 시작은 하루 정도가 좋은 것 같고, 익숙해지면 제한하는 행위의 가짓수를 늘리거나, 기간을 늘려 보는 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아래 이미지는 강도에 따라 허용되는 행위와 제한되는 행위를 나타내는 표 입니다. 빨강이 금지되는 행위, 초록이 해도 되는 행위에요.
저는 beginner 단계를 기본으로 했어요.
즉 초심자 단계에서는 폰, 컴퓨터, 게임, 포르노, 약물, 나쁜음식(ㅋㅋ) 금지,
커피나 차, 대화, 독서, 음악, 음식, 일기쓰기, 걷기, 운동은 허용됩니다.
저는 여기서 음악도 금지 카테고리에 포함시켰어요.
기준은 '스스로의 필요'
위의 표를 그대로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일을 하는 데 연락을 주고받는 게 필요하다거나, 저처럼 공부를 해야한다거나 하는 각자의 사정이 있기 마련이죠.
위의 표를 기준으로 삼되, 필요에 따라 허용/제한의 범위를 약간 변경하는 건 괜찮을 겁니다. 도파민 단식의 목표만 달성하면 되니까요.
직장인이라면
- 웬만하면 일정이 없는 휴일을 택해서
- 문자/전화만 받고 인터넷은 사용하지 않는다
- 메일 확인과 답장이 필요하다면 정해둔 시간 내에만 한다
이런 식으로 변형을 할 수 있겠죠.
전자기기(태블릿, 노트북)를 많이 활용해서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 사용할 어플을 정해 둔다.
- 사용하지 않을 어플은 숨기거나 삭제해 둔다.
- 특정 어플을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정도가 가능하겠네요.
제 경우는 <전자기기를 많이 활용해서 공부하는 타입>인데, 불편하더라도 하루 동안 전자기기를 전면 포기 했어요.
요컨대 본인의 상황과 필요를 고려해서, 누군가가 정해놓은 기준에 집착하기 보다는 유연하게 조정하는 게 필요합니다.
단, '조정'은 미리 해두고, 도파민 단식을 하는 당일에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야겠죠
"이 정도면 할만 해" 마음가짐
소개해드린 영상에서도 이 이야기를 하는데, 도파민 단식의 성패는 마음가짐에 있습니다.
"그냥 시작 해보고~ 이게 되나 보자~" 보다는
"이 정도면 할만 해. 이 정도야 무조건 지킬 수 있지" 와 같이 마음먹는 게 성공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무리하지 않는 정도의 규칙을 정해야겠죠.
그래서 목표로 하는 규칙을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단식이란 게, 한 가지 작은 게 무너지면 우루루 무너지며 포기 해 버리기 쉽기 때문에
하루동안 온전히 해낼 수 있을 만한 목표 설정과 자신감이 중요한 것 같아요.
참고했던 유투브 영상
영어이고, 한글 자막이 없는게 좀 아쉽지만 제가 도파민 디톡스를 해보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게 된 계기가 되어준 영상입니다. 제목은 "어려운 일을 좋아하는 것처럼 뇌를 속여라" 정도가 되겠네요.
열 개 정도 영상의 시리즈로 만들어 놓은 것 같으니 더 자세한 이야기나 동기부여가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보고 소화한 부분만이라도 여기 포스팅에 전달해보려 애써봤어요.
댓글 영역